[한국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작성 가이드 알려드릴께요.

1. 계획하기
과제를 제출하기 전 제출일을 확인하고 어떻게 작성할 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025학년도 1학기 과제물 제출 기간
· 정 시 : ’25. 4. 4.(금) 09:00 ∼ 4. 14.(월) 18:00 <11일간>
· 추 가 : ’25. 4. 15.(화) 09:00 ~ 4. 17.(목) 18:00 <3일간>
과제물 점수는 크게 0점부터 30점 가량이며 제출 기간에 따라 성적이 달라집니다. 정해진 기간을 놓쳐 추가 기간에 제출하면 부여된 점수에서 1점 감점됩니다. 또한 정시에 제출했지만 추가기간에 수정 혹은 보완해 재제출한 기간이 추가기간과 같다면 감점됩니다.
2. '문제' 파악하기
과제물에서 제시한 문제는 '무엇', '범위', '어떻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 무엇 : 어떤 내용인지와 어떤 주제를 써야 하는지
- 범위 : 작성할 범위와 특별히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둬야 하는 내용인지
- 어떻게 : 내용과 주제를 어떻게 써야할지, 즉 미리 제시된 지시사항을 포함했는지
따라서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과목에서 주어진 주제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가령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를 참고해 취미가 직업으로 연결된 긍정적 결과를 낳은 사례와 부정적 결과를 낳은 사례를 각각 살펴보고 그와 같은 상반된 결과가 생긴 배경을 분석하시오. "라는 과제를 부여받았다면
- 무엇 : 취미와 직업을 연결해 긍정/부정적 결과를 낳은 사례와 상반된 결과가 생기게 된 배경
- 범위 :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
- 어떻게 : 각 사례를 찾아보고 배경을 분석
3. 자료 수집하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 자료 검색 : 전자도서(ebook)을 검색
- 연구학습지원 : 도서관 정보활용교육공지 및 신청 / 표절 검사 프로그램 이용 안내
- 도서관 서비스 : 희망도서를 신철하거나 타대학 도서관 이용협조의뢰서를 발급
- 소장 도서 검색 : 도서관 소장 자료를 검색하거나 국내외 학술 DB를 한 번에 검색
- 논문 이용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KISS, DBPIA, 등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정보의 출처 즉 저사와 출판연도, 책제목, 출판사 등을 확인하고 참고할 부분을 옮겨 적거나 기록해야 합니다. 물론 그대로 옮겨 적을때는 해당 책 페이지까지 써 놓는 것이 좋습니다.
4. 작성하기
주제에 맞는 자료를 수집했다면 본격적으로 과제를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글을 어떻게 써 내려갈지 목차를 정해야 겠죠. 그리고 주제어와 주제문을 쓰면서 문단을 구성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하는데요. 제출하기 전 마지막으로 과제 표지도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과목 "소비자 행동록"의 과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라는 주제가 제시되었습니다.
주제에서 알 수 있듯이 반드시 과제에 들어가야 할 본론 내용은
- 첫째 사례를 통한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야 합니다. 이때 첫째 단락에서 차이점을 설명하고 브랜드 충성도 사례와 관성적 구매의 사례를 각각 제시해야 합니다.
- 둘째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각각 정리해야 합니다.
물론 소비에서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에 관한 대략적인 비교를 서론에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론은 과제물을 작성할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하고 주제와 더불어 앞으로 어떤 개요로 글을 전개할 지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은 주제를 다시 작성하며 요약하는 부분이며, 이때 작성자의 의견을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최종 정리하는 것이 결론에 해당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제시한 우수 과제를 토대로 목차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를 통한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의 차이 비교
1)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의 차이
2) 브랜드 충성도의 사례
3) 관성적 구매의 사례
2.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
1)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2)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과제 지시사항에 과제물 분량이 4페이지라면
- 1쪽 : 표지와 목차, 서론
- 2쪽과 3쪽 : 본론
- 4쪽 : 결론과 참고문헌
(하지만 대부분 과제물 분량에 참고문헌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2/3/4쪽 절반까지 본론, 나머지 4쪽을 결론으로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은
저자명, 제목, 출판사, 연도, 참고페이지 순으로 작성해 주세요.
예 :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옮김, 김영사, 2010.
예 : Freud, S., “Jenseits des Lustprinzips”, Consciousness Studies 2, 1995, pp.
200-219.
과제물 작성시 주의할 점, 표절
과제물 작성에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표절입니다. 남의 과제물을 그대로 옮겨 적거나 인터넷에 떠 도는 자료를 출처(각주 혹은 미주를 작성)를 밝히지 않고 복사 붙이기를 했다면 반드시 표절에 해당합니다. 또한 인용부호를 사용하지 않거나 출처를 애매하게 밝힌 경우에도 표절입니다.
표절을 피하기 위해서는
- 직접 인용
한승헌은 저작물의 요건에 대하여“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너무 엄격하게 구애될 필요는 없고 특허법의 보호를 받는 발명 및 실용신안법의 대상인 고안 등 기술의 범위에 속하는 것을 제외한다는 정도로 해석함이 옳을 것”1)이라고 한다.
1) 출처: 한승헌(1992), 「정보화시대의 저작권」(서울: 나남), pp. 47.
- 간접 인용
한승헌(1992, 47-48)은 저작물의 요건에 대하여 그 범위에 엄격하게 구애될 필요없이 특허법이나 실용신안법 등으로 보호되는 기술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이면 되는 정도로 해석한다.
참고문헌: 한승헌, 「정보화시대의 저작권」, 서울: 나남, 1992.
- 풀어쓰기
저작권 분야의 학계 전문가들은 작품의 수준이나 윤리성에 관계없이 표현의 독창성, 즉 저작자의 개성이 어떤 형태로든지 표현되어 있다면 저작권 보호의 대상이 되는 저작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한승헌, 1992).
참고문헌: 한승헌, 「정보화시대의 저작권」, 서울: 나남, 1992.
5. 제출하기
출처 입력
- 온라인 제출하기
- 홈페이지 로그인→myknou학사정보→ 과제물→과제제출→중간과제물제출
- Myknou(앱) 접속→메뉴→과제물→과제제출 →중간과제물제출
- 파일명 : 시험유형, 과목명, 학번 순으로 작성해 제출해 주세요.
- 완료되면 접수번호와 제출일시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꼭 해야 한다면, 즐겨라!
즐거운 과제 제출 되세요!!!

'레포트 놀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중간과제물 : 동서양 문학 고전 산책 (1) | 2025.03.13 |
---|---|
[한국 방송통신대학교]2025학년도 학사일정 (0) | 2025.03.11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중간 과제물 : 글쓰기 (0) | 2025.03.11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중간과제물 : 청소년 인성교육 (0) | 2025.03.11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중간과제물 : 한국사의 이해 (2)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