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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중간과제물 : 자원봉사론

by grimeyagi 2025. 3. 11.

 

교과목 : 자원봉사론

과제유형 : 공통형

과제명

  1.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정리하여 기술하고(5점), 현대 사회의 특징(개인적/사회적/지구환경적 측면)을 감안했을 때 성인학습자가 자원봉사(활동)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경험은 어떠한 의의 또는 시사점을 가질 수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10점) (총 15점)
  2. 자신이 경험했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참여주체, 대상, 내용, 배경 등을 상세히 기술하고(10점), 그 자원봉사활동이 외국의 자원봉사 활동 현황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차별성과 개선해야 할 점을 갖고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5점) (총 15점)

과제 작성 시 지시 사항 : 작성 서식, 분량, 제출 방법, 보조 파일 사용 여부 등 기술

  1. 아래한글 또는 MS Word 사용(글자크기 11p, 줄간격 160%)
  2. 작성 분량은 각 문제당 A4 3매 내외(표지 제외)
  3. 과제명을 제외하고 문항번호와 답안만 작성할 것
  4. 평가기준 : 과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 본인의 경험과 견해에 관한 논리적 기술
  5. 표절 관련 주의사항 : 교재나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 반드시 인용처리를 하기 바람. 다른 이의 글을 무단 도용하는 등 표절점수가 높을 시 감점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하기 바람
  6. 강의와 교재뿐만 아니라 다른 논문과 서적 등 다양한 참고문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무엇보다도 자신의 경험을 통한 견해나 주장은 표절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참고문헌

  1. 강의와 교재, 또는 강의와 교재에서 은급한 관련 도서나 논문을 참고하기 바람
  2. 그밖에 자원봉사 관련 참고서적과 논문 등을 참고할 수 있음

 

1.자원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정리하여 기술하고(5점), 현대 사회의 특징(개인적/사회적/지구환경적 측면)을 감안했을 때 성인학습자가 자원봉사(활동)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경험은 어떠한 의의 또는 시사점을 가질 수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10점) (총 15점)

1)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정리하여 기술

말 그대로 자원봉사는 자원과 봉사의 결합으로 인간의 자발적인 의지와 욕망을 나타낸 것이다. 라틴어 Vountas에서 기원한 의미로 프랑스어로는 ‘bénévolat’, 기쁨의 정신을 의미한다. 영어 표현으로 ‘자원자라는 뜻하는 자원봉사는 궁극적으로 자신이 원해서 남을 위해 노력하는 선행을 의미한다.

 

한국 사회복지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 혹은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공공 조직에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더불어 인간을 존중하는 정신과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에 근거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간의 이타심을 실현하고 본연의 자기실현을 성취하려는 활동이다.

 

전국 자원봉사활동 진흥센터에 따르면 자원봉사를 4가지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첫째 인간이 인간성을 가지고 서로를 도우며 격려해 주는 활동을 말한다. 둘째 인간의 마음과 마음이 서로 만나 그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을 말한다. 셋째 지역사회 내에서 서로를 의지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넷째 넓은 측면에서 우리 모두 국제사회의 일원이기에 서로 협력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물론 자원봉사에 관한 근대적 개념이 아니더라도 역사적으로 자원봉사는 항상 이뤄져 왔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상부상조의 전통인 두레와 품앗이도 일종의 자원봉사이다. 1960년데 YMCA의 브나로드(Vnarod) 운동 즉 농촌 봉사활동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경기를 거치며 자원봉사가 본격적으로 확대되었다. 즉 과거 애타주의와 자선 의식에 머물렀던 자원봉사는 남을 돕는 행위를 강조했다.

 

하지만 자연봉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자원봉사는 받는 사람보다도 행하는 봉사자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원봉사란 일방의 다른 일방을 돕는 것이 아니라 상호 호혜적인 활동이다. 이처럼 자원봉사에 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자원봉사라는 용어보다는 자원활동이란 용어를 최근에는 더 선호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는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자유의지에 따라 이뤄지는 활동으로 자발성과 자주성을 띤다.
  2. 정신적인 보함과 만족이 아닌 보상을 바라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보수성과 무급성을 보인다.
  3. 타인과 더불어 사는 가치관에 바탕하며 공동체의 번영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이타성과 사회성을 띤다.
  4. 공동체를 건설하는데 헌신하고 개척적 사명 의식과 꾸준히 실천한다는 점에서 계속성과 개척적 성격을 보인다.

 

이 밖에 지역사회와 밀접하고 제3의 영역을 구축한다는 점과 독립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각각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는 타인을 존재하고 이웃과 살아간다는 점에서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되었다. 타인을 돕고 자발적 의지에서 비롯된 자원봉사활동은 봉사자 간 가능성과 잠재 능력을 발견해 만족감을 느낀다는 측면에서 자아 실현성을 보인다. 또한 봉사활동에 참가해 얻은 체험학습이나 사회복지에 대한 여러 관심과 이해를 돕는다는 점에서 복지교육과 시민교육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자원봉사는 일종의 학습적 기능을 가진다. 무엇보다 인간이 자발적으로 하는 행위이며 경제적 보상을 바라지 않는다는 점에서 자원봉사는 무보수성을 보인다.

 

자원봉사는 기본적으로 일회적이거나 충동적으로 마무리되지 않으므로 일정 기간동안 지속성을 가진 채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봉사활동이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봉사 조직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모든 활동은 민주적인 절차와 균등 기회를 통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이 다양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자원봉사는 그 자체로 민주성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개인의 자아실현과 지역주민 혹은 봉사해야 하는 모든 이들의 복지를 향상하고 개별성과 창조성, 실험성을 발휘해 사회복지 사업의 한계를 보완한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주민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측면에서 개척적 성격을 띤다.

 

통상적으로 자원봉사는 나비효과에 비유한다. 기상학자 카오스 이론에서 비롯된 나비효과는 시작은 미비하지만, 그 결과가 매우 크다는 설명이다. 자원봉사자 각 개인들의 힘을 비록 작지만, 그들의 행동들이 모여 효과가 엄청나게 커진다는 뜻에서 자원봉사의 위대한 위력을 나타내는 말이다.

 

2) 현대 사회의 특징(개인적/사회적/지구환경적 측면)을 감안했을 때 성인학습자가 자원봉사(활동)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경험은 어떠한 의의 또는 시사점을 가질 수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

 

전 세계를 팬데믹 상황으로 몰아넣은 코로나 이후 전 사회적으로 현대사회의 문제점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로 인구 구조의 불균형이 심각해졌다. 꾸준히 높아진 지구 기온과 이로 인한 결과로 지구 환경 문제와 기후 위기가 초래되어 곳곳에서 기상이변이 속출하며 식량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게다가 최근 신 냉전 시대를 초래할 만큼 지구촌 곳곳에서 전쟁이 발발하며 이로써 물가가 급등해 빈곤 인구가 늘고 있다. 남성과 여성, 인종을 비롯한 소수자 차별로 국제사회는 서로를 반목하고 양분화되었다. 무엇보다 심각한 사안은 사회 전반에 인공지능이 확대되어 인간은 머지않아 일자리를 찾지 못할 거라는 공포도 존재한다.

 

여러 문제가 산재해 있지만 정부의 정책적 실현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 모두를 보살피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써 곳곳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나타나고 있다. 빈곤을 견디지 못한 일가족 자살 등 정부의 대응이 미치지 못한 사람들에게 발생한 문제보다 정책적 대응은 미비한 현실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사회에서 자원봉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누군가의 빈곤과 결핍을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하기는 무척 어렵지만 나와 사회 전반을 돌보기 위해서 모두가 함께 참여한 자원봉사가 필요하다. 시민들 스스로 여러 사회문제를 인식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 봉사자와 돌봄을 받는 개인들의 삶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민주적인 삶과 그들의 공동체를 안락하게 발전시키는 것이 자원봉사가 나아 가야 할 방향이다.

 

근본적으로 현대사회는 사회적 성공과 문화적 풍요로움 등이 모두 개인적 차원에서 기반한다. 물론 각각의 개인들이 모여 사회를 이뤄야 하므로 개인의 성취 과정은 중요하다. 하지만 개인이 모여 사회가 되어 그 사회가 통합을 촉진하는 과정에 공공의 서비스는 한계를 두기 마련이다.

 

이런 측면에서 자원봉사는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인간 본연의 성격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쟁이 원칙인 현대사회에서 모든 개인에게 기회가 균등하지 않다. 누군가가 혜택을 누리면 누군가는 소외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자원봉사는 중요하다. 즉 과거의 자원봉사 개념인 요보호자를 위한 측면에서 벗어나 개인과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살아갈 방향으로 변화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책임 인식과 개인이 받고 싶은 복지 욕구가 다양해져 공적 서비스는 한계에 봉착한다. 따라서 이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자원봉사활동은 필요하다. 미시적으로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연장되어 여가가 늘어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자기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싶어 한다. 창조적이며 생산적 활동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자원봉사활동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과거에 비해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이 늘어난 현대사회는 물질적이지만 바쁜 개인들의 삶이 서로를 고독하게 한다. 이때 상실될 수 있는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자원봉사는 필요하다. 자신과 타인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은 비축한 에너지를 건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통로이며 봉사자까지도 도움받는다는 점에서 인간성 회복에 도움 된다. 자원봉사는 하는 사람과 받는 사회 모두 사회 전체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에서 자원봉사활동은 나와 사회 전체를 위한 행위이다.

 

2. 자신이 경험했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참여주체, 대상, 내용, 배경 등을 상세히 기술하고(10점), 그 자원봉사활동이 외국의 자원봉사 활동 현황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차별성과 개선해야 할 점을 갖고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5점) (총 15점)

출처 입력

1) 자신이 경험했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참여주체, 대상, 내용, 배경 등을 상세히 기술

자원봉사활동은 특정 계층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자원봉사활동은 봉사자뿐만 아니라 필요로 하는 사람도 다양한 계층이다. 더불어 현대인이 원하는 자원봉사활동도 다양해져 최근 지역사회에 있는 문화유산의 예술적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역할도 한다. 즉 문화해설 자원봉사이다.

수내동 가옥

지역사회 청소년과 방문객에게 문화유산 혹은 전시물에 관한 여러 정보를 이야기 형식으로 전달하는 활동이다. 분당 중앙공원 근처에 한산 이씨 묘역과 사당, 수내동 가옥은 공원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는 곳이다. 문화해설이 관심이 많고 열정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는 취지에 선택한 봉사프로그램이다. 지역 문화재 해설 자원봉사는 기본적으로 비영리 프로그램이다.

 

2) 그 자원봉사활동이 외국의 자원봉사 활동 현황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차별성과 개선해야 할 점을 갖고 있는지 설명

삶 전체가 스트레스라는 기본 판 위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현대인은 가정과 직장 등 숨 쉬는 그 순간까지도 걱정하며 살아간다. 분명 과거에 비해서 삶의 전 영역은 기술의 발전으로 접근성이 뛰어나고 선택할 때 풍요롭다.

 

하지만 지나치게 넉넉한 현대인은 상대적 박탈감이라는 정서적 빈곤 속에서 살아간다. 노력으로 얻어진 모든 성과가 다른 사람에 비해 부족하다는 것이 증명된 순간부터 불행하다. 이런 상황에 자기와 타인의 부족함을 동시에 채울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자원봉사이며 그 가운데 생활에 지친 현대인의 비타민 역할인 문화영역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문화영역 자원봉사는 마음만으로 시작할 수 없다는 편견이 있다. 마치 전문영역을 제대로 구사하지 않으면 접근조차 하지 못한다고 미리 겁낸다. 하지만 수업을 통해 알아본 결과 관심이 곧 배움이 되고 이로써 나와 타인을 위할 수 있는 기회가 바로 문화영역 자원봉사라 생각한다.

 

문화영역에서의 자원봉사는 서구 사회에서는 이미 확장된 분야로 공동체와 사회 전반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에 빠지지 않는 영국은 16~18세기인 중상주의 시대부터 국민에 관한 최소한의 보호로 자원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 이때의 자원봉사는 시민의 자발적인 봉사이기보다는 중상류층에 속한 사회지도층이 민간차원에서 사회복지 활동이 주를 이뤘다.

 

1600년대 당시 인클로저 운동이 확산해 농노가 농촌을 이탈해 도시로 유입되어 영구 사회 전반에 빈곤이 양산되었다. 이런 상황에 1601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은 구빈법을 제정했다. 19세기 들어 자원봉사활동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전문적인 자원봉사자를 육성하고 주민자치에 의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했으며 이때부터 영국은 현대적 자원봉사활동에 버금갈 발전을 이뤘다.

 

영국 전국사회복지 협회가 발간한 연감에 따르면 영국의 자원봉사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봉사에 참여해 전국적 인프라 구축이 가능했으며 이는 영국민의 시민성에서 비롯되었다는 평가가 있다.

 

그 가운데 가장 활발한 단체가 밀레니엄 자원봉사단이다. 영국 전역에 분포한 밀레니엄 자원봉사단은 청소년 자원봉사를 강조한 단체로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자원봉사 할 기회를 확대하고 그 활동분야를 넓혀주기 위한 단체이다. 정부는 관대한 사회 정책을 발표해 기부를 문화로 정착시켜 활성화하려 노력했다. 어린 시절부터 기부 습관을 체득해 자연스러운 자원봉사를 돕는다.

 

유럽 국가 가운데 자원봉사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영국은 초기 자선으로 이뤄졌지만, 후기 사회 전체가 시민정신과 정부 지원정책으로 자원봉사가 활성화되었다. 영국 전역에 자원봉사 안내소가 있을 만큼 광범위하게 조직되어 있다. 영국의 사회보장제도는 국가의 책임이며 무차별적으로 평등하고 최저생활보장을 돕고 국민 생활 전반에 걸쳐 공공정책이 개입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활기찬 노화를 위해서 노인들의 사회 참여와 자원봉사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영국의 자원봉사자 관리는 자원봉사 조직가 산하에 철저한 교육과 관리를 토대로 이뤄진다. 교육은 전국자원봉사 협의회, 정부는 재정지원을 담당한다.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영국 정부의 지원체계 특히 지역사회 중심으로 이뤄진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밀접한 관계와 독자성을 추구하면서 자원봉사를 추진한다. 지원은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진행된다.

 

민간 사회사업기관과 단체의 보호, 육성 목적으로 1960년대 제정된 자선법은 등록단체와 감독, 모금 허가, 세금 감면의 특혜를 주는 것으로 자원봉사활동을 독려한다. 1970년 제정된 지방정부 사회복지 서비스법은 민간 주도의 장기적 복지 정책을 수립하고 단체 간 봉사활동을 조정하고 각종 정보 제공과 재정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전달하고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화해설 자원봉사는 봉사자 자신을 고양한다는 점에서 뜻깊은 활동이다. 물론 좀 더 다양한 공공문화공간에서 활발하게 이뤄진 영국에 비해서 아직 초기 단계라 할 수 있지만 지역사회 도슨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품게 된다.

 

영국의 경우 문화해설 자원봉사가 전통문화 공간뿐만 아니라 갤러리나 박물관, 역사적 장소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 문화해설 자원봉사는 자발적 참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유는 문화해설의 전문성 때문이다. 바쁜 현대인들이 자기 전문 분야가 아닌 곳에 전문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기 시간을 할애해 문화예술 분야에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감을 느낀다.

 

하지만 영국의 문화해설 자원봉사자는 여러 교육 기회와 더불어 단체에서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개인이 홀로 부담하지 않는다. 제공된 정보를 기반으로 문화해설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심리적 문턱을 낮춰 자발적으로 예술 네트워크에 관심을 두도록 유도한다. 산책이나 놀이를 위한 지역 중심지인 분당중앙공원에 대해 여러 내력과 지식을 습득한 결과 지역 공동체의 유대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즉 문화해설 자원봉사를 토대로 봉사자인 자신이 더 혜택을 누린 셈이다.

 

이는 문화적 향수를 지향하는 개인이 봉사활동으로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봉사를 위한 지속적인 자기 학습을 토대로 독서와 관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화예술에 관심을 가졌다. 더불어 기관에서 제시한 문화해설 봉사자를 위한 매뉴얼도 큰 도움이 되었다.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고 거듭된 봉사활동으로 해설 활동에 대한 이해까지 높일 수 있었다. 문화예술에 대한 열정과 관심만으로도 기회가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이 참여하기를 바란다.

 

3. 참고문헌

  • 임숙자(2024).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 지속 의지 영향 요인 분석 : 활동 만족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국내 박사 논문.
  • 권석순(2014). “시민사회단체의 자원봉사 참여와 관리 : 아름다운 가게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 송복렬(2005).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사회 참여”, 명지대학교, 국내 석사 논문.
  • 신현미(2011). “문화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경주지역 문화해설사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 진보라(2016). “문화관광해설사 제도변화의 경로의존성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내 박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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